FCP "KT&G, 지배구조 개선하면 시총 4배↑"…방경만 선임 반대 호소

입력 2024-03-14 17:02   수정 2024-03-14 19:23


행동주의펀드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(FCP)는 14일 "KT&G의 현재 지배구조 문제가 해결되면 시가총액이 오는 2028년엔 4배까지 오를 수 있다"고 주장했다.

FCP는 이날 오후 국내 주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명회에서 KT&G의 지배구조가 주가 저평가의 주된 원인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. 그러면서 이번 주주총회 때 차기 사장 후보인 방경만 총괄부문장(수석부사장)의 대표이사 사장 선임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.

이상현 FCP 대표는 KT&G가 국내 증시에서 저평가받는 것을 두고 "사업적, 재무적으로 경영진의 '판단 미스'가 너무 많다"며 "시가총액의 약 58%가 현금성 자산으로 자본 배치가 비효율적"이라고 말했다. 이어 "영업이익 절대 금액도 2016년 1조5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2000억원으로 추락했다"고 지적했다.

이어 KT&G가 지난해 1월 필립모리스(PMI)와의 해외 판매 계약기간을 기존 3년에서 15년으로 연장한 것에 대해선 "15년간 PMI와 글로벌 전자담배(HNB) 판매 공급계약을 맺었지만 KT&G의 경쟁사인 PMI가 과연 얼마나 경쟁사 제품을 열심히 홍보하고 팔아주겠느냐"며 의문을 제기했다.

FCP는 주주들에게 이번 주총 때 KT&G 차기 사장 후보인 방 총괄부문장의 사장 선임안에 반대표를 행사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. 이 대표는 "10년 넘게 반복된 '셀프 기부'로 경영진이 12%나 되는 지분을 실질적으로 컨트롤하는 최대주주가 됐다"며 "주총 때마다 이 12% 지분을 통해 경영진 스스로를 '셀프 지지'했고 이번 주총에서도 당연히 반복될 것"이라고 강조했다.

또 FCP는 백복인 현 KT&G 사장을 비롯해 2001년부터 이사회 이사들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하고 있다. 당시 KT&G 자사주 1000만여주를 소각 및 매각을 통해 주주 가치를 제고하는 데 활용하는 대신, 재단·기금에 무상으로 증여했다는 이유에서다. 그러면서 회사 측이 추천한 임민규 사외이사 후보 대신 기업은행이 추천한 손동환 사외이사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.

이 대표는 "거버넌스 문제가 해결될 경우 11조9000억원 수준인 KT&G 시총(지난 1∼2월 평균주가 기준)은 크게 늘어날 것"이라고 말했다. 그러면서 "주가가 동종업계 수준으로만 평가받아도 시총은 지금보다 1.7배 늘어난다"며 "여기에 훌륭한 최고경영자(CEO)와 독립적인 이사회가 들어선다면 2028년까지 최대 4배까지도 뛸 수 있다"고 부연했다.

이에 대해 KT&G는 "FCP가 주장하는 수치는 회사 자료를 어떠한 형태로 분석하더라도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숫자"라며 "기초적인 데이터 자체가 오류인 상황에서 이에 기반한 주장은 신뢰성이 결여될 수 밖에 없다"고 반박했다.

이어 "FCP는 2020~2022년 동안 KT&G가 해외 수출 궐련 부문에서 68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"라며 "PMI와 계약조건상 공개할 수 없을 뿐 전자담배 영업이익도 상당한 수준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"고 말했다.

그러면서 "회사는 항상 소액주주들의 권리를 존중한다"며 "다만 FCP처럼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면 부득이하게 법적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"고 경고했다.

성진우 한경닷컴 기자 politpeter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